본문 바로가기

눈 핏줄 터졌을 때 이렇게 하면 된다?

◀↗↓↖▶바인 발행일 : 2020-12-13
반응형

눈 핏줄 터졌을 때 이렇게 하면 된다?

얼마 전 자고 일어났더니 눈 흰자의 실핏줄이 터져 눈이 빨갛게 되어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40 플러스로서 몸에 조그만 변화만 와도 신경이 쓰입니다. 왜 이런 현상이 나왔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먼저, 실핏줄이 터지면서 눈이 빨갛게 보이는 것을 '결막하출혈'이라고 합니다.

결막하출혈에 대해 조금 더 알아봤습니다.

결막하출혈이란?

결막하출혈(結膜下出血, 흰자위 출혈, 영어: subconjunctival hemorrhage, subconjunctival haemorrhage, hyposphagma)은 결막 혈관에 출혈이 생기는 현상을 가리키며 결막에는 조그맣고도 연약하면서 수많은 혈관이 들어있어 쉽게 파열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질병이 발생하면 피는 결막과 공막 사이의 공간으로 흘러 들어갑니다. 대부분 2~3주 정도 지나면 붉어진 흰자가 원래대로 돌아오는데, 초기에 출혈이 더 일어나지 않도록 차가운 수건을 10분간 눈에 올려주는 냉찜질을 하면 좋습니다.

 

 

결막하출혈 원인?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증상으로, 결막염 등 감염성 질환이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수면 부족,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도 발생할 수 있고 눈을 심하게 비비거나, 구토, 기침, 재채기로 순간적으로 안압이 상승했을 때 실핏줄이 터지기도 합니다또 눈이 피로해지지 않도록 관리하고,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눈이 자극될 수 있는 사우나와 찜질방은 가지 않는 게 좋습니다.

 

나의 경우를 생각해 봤습니다. ? 눈 핏줄이 터졌을까?

최근에 수면 부족이 원인이었던 것 같아 당분간 충분히 자려 노력해 볼 예정입니다.

증상이 있던 첫날 회사에 출근해서 상황이 더 좋아지지 않는 것을 알게 되어 점심시간에 병원을 가긴 시간이 안 될 것 같아 급한 대로 약국에 들러 눈을 보여 주고 상황을 설명한 후 안약을 받아 왔습니다. 약사님이 보기에도 증상 중 눈곱이 낀다거나 시력이 나빠진다거나 이물감이 느낀 다거나 이런 것이 없으니 피로가 누적되거나 눈을 많이 사용해 일시적으로 생긴 것 같다면서 영양제가 포함된 안약을 처방해 주셨습니다.

 

현재 그 안약을 하루에 5번 정도 시간 날 때마다 넣은 지 1주가 지났고 증상은 점점 좋아져 붉은 핏줄이 연해지고 있어 피로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이라 이였다는 처음 추측이 맞았던 것 같아요. 그때 약사님 왈, 만약 3주가 지났는데도 통증과 붉은 기가 가라앉지 않는다면 녹내장과 같은 실명 질환 때문일 수 있으니까 병원 가서 전문 검진을 받아 봐야 한다고 했었습니다.

 

 

눈 핏줄 터졌을 때 대처방법?

눈 핏줄 터졌을 때 그럼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 눈이 빨갛게 보여 외관상 보기 좋지 않고, 특히 요즘 코로나로 사람들의 시선이 약간 부담되긴 하지만 다행히도 결막하출혈은 특별한 치료 없이 호전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약국에서 받아온 영양제 포함된 안약을 꾸준히 넣어 주고 잘 자고 휴식만 잘 취해도 나아집니다.

 

마무리

다행히 큰 이상 증상없이 좋아져 좋은 경험 했다라고 생각 합니다. 40 플러스 나이가 되면 모든 것을 조심해야 하니 이런 사소한 신체 증상에도 민감한게 사실 입니다. 코로나로 집에만 있다보면 운동부족으로 많은 신체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꾸준히 자기 관리를 해야 겠습니다. 말 나온 김에 이 글만 마무리 하고 운동을 해야 겠습니다.

 

40 플러스 모든 분들 건강하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왼쪽 눈떨림 원인 및 치료방법 알아보기

 

왼쪽 눈떨림 원인 및 치료방법 알아보기

피곤할때 눈밑이 파르르 떨리는 증상을 경험해 본적 없으신가요? 저는 눈밑떨림 증상 뿐만 아니라 입꼬리까지 떨리는 증상을 최근에 경험 해 왜 이런 증상이 이러나는지? 그럼 어떻게 해야 하는

health.vine.co.kr

2020/07/12 - [건강 상식] -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