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케일링 의료보험 적용 기간 및 기준 아세요?

◀↗↓↖▶바인 발행일 : 2021-01-07
반응형

40플러스 세대는 이제 개인 건강관리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시기 입니다.

그 중 오늘은 치아 건강, 스케일링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이제 스케일링이 건강보험이 적용 된다는 것은 모두 아실거에요. 그 중 이번 포스팅에서는 정확하게 어떻게 얼마나 언제 등 구체적인 내용을 다룰 예정입니다.

 

 

 

치아건강 vs COVID-19 걱정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침샘에 의한 전파 등에 대한 뉴스를 언론을 통해서 많이 알려 졌습니다. 그러면서 세균과 바이러스가 유입되는 주 경로로 입 안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 하고 있지만 치과진료는 대부분 대면 진료인데다 입 안을 치료하기 때문에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우려가 커 저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치아질환의 증상이 나타나도 심각하지 않은 경우 치료를 미루거나 참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정기적으로 치과진료를 받아 오던 저도 지난달에 3개월 정기진료 안내문자를 받았지만 치과방문을 망설이고 있습니다. 

 

정기적인 진료와 치료의 필요성

그렇다고 정기적인 치아관리를 소홀히 한다면 추후 더 큰 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많은 분들이 경험을 통해 아실 거에요. 의료기관도 현재 이런 부분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조심조심 하고 있으니 병원방문에 대해 너무 소극적일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2020년에는 모든 분들이 치아관리에 소홀히 했기 때문에 2021년에는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한 스케일링을 시작으로 정기적인 진료와 치료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스케일링 의료보험(국민건강보험) 혜택은?

치아 스케일링은 대한민국 성인의 기회이자 권리로 2013년 7월부터 만19세 이상 국민이라면 연 1회 건강보험을 적용한 스케일링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1년의 기간은 1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이며, 의료보험(국민건강보험) 스케일링 본인부담금은 약 1만원대(의원급 기준) 수준으로 부담이 적습니다. 그래서 12월 연말이되면 스케일링을 받으려는 분들의 예약이 많다고 합니다. 1년에 1번의 기회이기때문에 1년동안 보험적용을 받지 않았다면 늦어도 해가 바뀌전 12월에 스케일링을 받고 다음 해 중반에 한번더 받는다면 최고의 보험효과를 누리는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스케일링에 관한 기본 상식

1) 스케일링은 잇몸병과 충치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칫솔질을 열심히 하고 치실을 잘 사용하면 치아 표면에 세균이 덩어리로 막을 형성하고 있는 치태를 막을 수 있다. 그러나 두꺼워진 치태가 석회화 되어 딱딱해진 치석의 형성을 완전히 예방하지는 못한다. 바로 이 치석이 잇몸질환의 원인이고 스케일링으로 제거한다. 그래서 스케일링만 정기적으로 잘 해주면 감기 다음으로 발병률이 높은 치주질환을 예방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치석 형성과정: 식사 후 치아와 잇몸 경계 부위에 생기는 프라그가 치솔질로 제거도지 않고 장기간 남아 있게 되면 침 속의 칼슘, 인과 반응해서 돌처럼 굳어져 치석이 됩니다.

 

2) 스케일링 자주 하면 치아가 깎여서 시리다?라고 잘못 알고 계신 분들이 있습니다. 이건 완전 잘못된 정보 입니다.

유튜브에 올라온 영상을 참고 해 주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bhT-dC_SzQc

 
이싱으로 스케일링 의료보험(국민건강보험) 적용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

댓글